**요리**

[스크랩]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중국 요리

에셀(천사) 2008. 2. 12. 17:08
감칠맛 더하는 중국 소스 · 기름
두반장 마른 새우, 콩과 고추를 섞어 만든 된장으로 톡 쏘면서 짜고 매콤한 맛이 나요. 우리나라의 고추장과 비슷하게 쓰이며 육류나 해물 요리에 1작은술 정도만 넣으면 깊은 맛을 낼 수 있어요.
 
굴소스 생굴을 소금물에 담가 발효시켜 만든 소스로 짠맛 속에 달콤한 맛이 나죠. 볶음이나 조림, 구이, 냉채 등을 만들 때 넣으면 요리의 풍미가 좋아지는데 기름에 살짝 볶아 사용하면 더욱 맛있어요.
 
파기름 끓는 기름에 파와 양파를 넣고 끓여 만든 것으로 녹차향이 나서 생선이나 고기 요리에 넣으면 비린맛이나 누린내를 없앨 수 있어요.
 
고추기름 끓는 기름에 고춧가루와 마늘, 양파, 생강 등을 넣고 끓여 만든 것으로 매운맛을 내는 요리에 두루 사용해요.
 
노두유 중국간장으로 찜요리나 조림에 넣으면 윤기를 자르르 흐르게 해줘요. 조림 등을 할 때 넣으면 음식의 색이 진해져 먹음직스럽게 보이고 특유의 감칠맛이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죠.
중국 풍미 더하는 향신료
팔각 감초와 비슷한 향이 나서 육류나 생선 요리에 넣으면 비린내가 싹 없어져요. 고기를 삶거나 찔 때, 오래 끓이는 요리나 재료를 재울 때 넣으면 독특한 향을 더할 수 있어요.
 
산초 날것은 아린 맛이 강하기 때문에 볶아서 향을 내거나 양념장에 넣어 먹어요. 육류나 생선조림, 생선찜 등에 넣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어요.
 
정향 정향의 꽃봉오리를 말린 향신료로 맛이 달면서도 매워 조금만 넣어도 입맛을 돋워주죠. 차이티라테에서 나는 독특한 향이 바로 정향의 향인데 디저트나 차에 넣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어요.
 
고수 입맛을 살리는 독특한 향이 나는 야채로 고기와 함께 날것으로 먹으면 느끼한 맛을 없애주죠. 수프나 소스, 생선요리 등에 두루 사용돼요.
 
짜사이무침
짜사이는 중국요리 재료점에서 살 수 있는데, 설탕과 소금 등을 넣어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만든 밑반찬이에요. 개운하면서 짭조름한 맛이나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려요.
 
준·비·재·료
짜사이 200g, 양파 ⅓개, 설탕·식초·참기름 1작은술씩, 고추기름 1큰술
 
만·들·기
1 짜사이는 채썰어 물에 20분 정도 담근 후 물에 헹궈 꼭 짜고 양파는 채썬다.
2 볼에 짜사이와 채썬 양파, 설탕, 식초, 고추기름, 참기름 순으로 넣어 버무린다.
유림기
튀긴 닭다리살을 고추, 간장소스와 함께 먹는 요리로 씹히는 맛이 일품이에요. 닭다리는 두 번 튀겨 바삭하게 먹어야 제맛이 나요.
준·비·재·료
닭다리 3개, 달걀 1개, 청주·간장 1작은술씩, 빵가루·양상추 100g씩, 청·홍·청양고추 2개씩, 간장소스(물 2큰술, 간장·식초·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굴소스 1작은술씩, 참기름 ½작은술)
만·들·기
1 닭다리는 살만 발라 곱게 다진 후 달걀 푼 물에 청주와 간장을 함께 넣어 버무린다.
2 닭다리에 빵가루를 묻힌 뒤 튀김기름에 넣고 튀긴다.
3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물에 담가두고, 고추는 송송 썬다.
4 그릇에 양상추와 튀긴 닭고기, 고추를 담고 간장소스를 뿌린다.
 
해물누룽지탕
찹쌀누룽지를 센 불에서 은근히 튀겨 따뜻한 소스를 부으면 치~익~ 맛있는 소리가 일품이죠. 찹쌀누룽지는 중국음식 재료상에서 20개를 4천원 정도에 살 수 있어요.
준·비·재·료
찹쌀누룽지 5개, 오징어 ½마리, 주꾸미 2마리, 중하 4마리, 홍합 5개, 마른 표고버섯·초고버섯 4개씩, 목이버섯 5개, 마늘 3쪽, 생강 ½쪽, 죽순 ½개, 대파 1대, 베이비콘 3개, 청주·녹말 2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닭고기육수(물 4컵, 닭고기뼈·대파·생강·통후추 약간씩), 누룽지소스(굴소스 1큰술, 간장·설탕 1작은술씩, 참기름·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녹말가루 2큰술, 물 4큰술)
 
만·들·기
1 오징어는 몸통 안쪽에 칼집을 넣어 한입 크기로 자르고, 주꾸미는 소금을 뿌려 주무른 후 찬물에 헹군다.
2 중하는 내장과 물주머니를 제거하고 홍합은 물에 살짝 씻는다.
3 마른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은 물에 불려 초고버섯과 함께 한입 크기로 자른다. 마늘, 생강, 죽순은 저며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넣고 끓여 닭고기육수를 만든다.
5 식용유를 두른 팬에 대파, 마늘, 생강 순으로 볶다가 해산물과 야채, 청주를 넣고 볶는다. 닭고기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녹말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6 찹쌀누룽지는 튀김기름에 넣고 튀겨 그릇에 담은 뒤 소스를 붓는다.
 
가리비칠리구이
쫀득한 가리비는 새우와 함께 중국요리에 즐겨 쓰는 재료예요. 구운 가리비에 새콤달콤한 칠리소스를 곁들여 아이들도 좋아하는 중국요리를 만들었어요. 마늘은 팬에 기름과 함께 넣고 서서히 볶아야 향이 제대로 우러나고, 고수와 함께 먹으면 풍미를 더할 수 있어요.
 
준·비·재·료
가리비 5개, 고수 적당량,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청주 약간씩, 칠리소스(청·홍고추·노랑 파프리카 ⅓개씩, 양파 ¼개, 셀러리 1대, 스위트칠리소스 1큰술, 두반장·고추기름·토마토케첩 1작은술씩,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가리비는 내장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살짝 씻고 고수는 깨끗이 다듬어 물에 담가둔다.
2 고추와 파프리카, 양파, 셀러리는 잘게 썬 다음 나머지 재료와 섞어 칠리소스를 만든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마늘을 볶다가 가리비와 청주를 넣은 뒤 뚜껑을 덮고 익힌 다음 칠리소스를 넣고 볶는다.
4 가리비칠리구이와 고수를 함께 낸다.
 
 
새우쇼마이
쇼마이는 소가 보이도록 끝을 오므려 만든 딤섬의 한 종류로 꽃만두라고도 부르죠. 한입에 쏙 들어갈 정도로 크기는 작지만 새우와 표고버섯 등 재료의 깊은 맛이 살아 있답니다.
 
준·비·재·료
중하 30g, 표고버섯 20g, 죽순·대파 10g씩, 생강 3g, 청주 1작은술, 후춧가루·식용유·참기름·굴소스·소금 약간씩, 만두피 10장, 산초간장소스(간장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산초가루 약간)
 
만·들·기
1 살만 발라낸 중하와 표고버섯, 죽순, 대파, 생강은 곱게 다진 뒤 청주, 후춧가루, 식용유, 참기름, 굴소스, 소금을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든다.
2 만두피를 밀대로 밀어 정사각형으로 자른다.
3 만두피를 손 위에 놓고 소를 올려 손을 오므려 가며 꽃 모양으로 만든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10분간 찐 후 산초간장소스와 함께 낸다.
출처 : 천고마비
글쓴이 : 그날이 오면 원글보기
메모 :